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운전면허 시험 - (1) 필기시험
(San Marcos Rancheros DMV의 필기시험 장소) |
필기시험 (Knowledge Test & Road Signs Test)
이 내용은 제가 2018년 상반기에 미국 California 주의 San Diego에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
1.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예약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차량국(DMV) 웹사이트의 첫화면에서 Appointment 항목을 누른 후 "Office Visit Appointment"로 들어가서 예약합니다. 제가 했을 때는 예약이 많이 밀려 있기 때문에 3주 정도 후에나 예약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웹사이트에서 예약할 때 뜨는 질문 중 일부입니다.
- How many items would you like to process? > 1 item (즉 필기시험)
- Select the reason(s) for your visit. > Apply for, replace, or renew a REAL ID
- Reasonable Accommodations > 만약 장애가 있는 등 도움이 필요하다면 체크.
그런데 신청자에게 SSN이 없다면, Real ID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더라도 Real ID 아닌 운전면허증이 발급될 것입니다. 즉 SSN이 있든 없든 위 질문에 "Apply for, replace, or renew a REAL ID"로 답해도 됩니다.
2. 운전면허 필기시험 예상문제로 공부했습니다.
필기시험에서는 지식시험(Knowledge Test) 36문제 중 30문제 이상을 맞추어야 하고, 도로표지판시험(Road Signs Test) 12문제 중 10문제 이상을 맞추어야 합니다. 만약 36문제 중 6개 넘게 틀리면, 문제를 다 푼 후에, 다시 그 자리에서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제가 짐작하기로는 세 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 아래는 필기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입니다.
- DMV 웹사이트의 Sample Test: https://goo.gl/vT7W1y
- DMV 웹사이트의 Road Sign: https://goo.gl/vhfSE4 (PDF file)
- 라디오코리아 웹사이트의 안내 https://goo.gl/55yGKS
3. 증빙을 위한 서류를 준비했습니다.
California DMV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를 보면, 운전면허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을 준비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미국에 유학이나 연수 등을 위해 온 사람들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여권 원본을 가져가고, I-94 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인쇄합니다. (Provide proof of identity, such as a certified copy of a U.S. birth certificate, U.S. passport, employment authorization document, permanent resident card or foreign passport with an approved form I-94) + 여기에 더해서 비자(Visa)와 관련된 서류(예 DS-2019 등)도 다 챙겨가야 합니다.
- 만약 Real ID 운전면허증을 신청하려면, SSN 카드 즉 Social Security Card 원본을 가져가야 합니다. (Present proof of your Social Security number, such as an SSN card, W-2 or paystub with full SSN)
- 하지만 만약 J-2 VISA 등 SSN을 받을 수 없는 신청자라면, Social Security Card를 가져갈 수 없습니다. 이런 분들은 Real ID가 아닌 non-Real ID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 그런데 어떤 DMV에서는 직원이 J-2 VISA로 온 사람에게 '왜 SSN이 없느냐'고 하며 계속 요구하기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럴 때는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에 가서 Denial Letter를 발급받아 가지고 가면 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사회보장카드(Social Security Card) 만들기, 미국 샌디에고", 그리고 "앞 사람의 privacy 보호를 위해..."를 참고하세요. - 모든 DMV에서 Denial Letter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고 들었습니다. J-2 Visa이고 SSN 카드가 없는 분이 Denial Letter를 제출하지 않고도 non-Real ID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분들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게 맞죠...)
- 이처럼 SSN은 없는 사람이 SSN Denial Letter를 제출하고 운전면허를 받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다만 이 경우에는 Real ID가 아닌 non-Real ID driver license만 받을 수 있습니다.
- 거주지 증명 서류가 필요한데, 집으로 배달된 가스·전기요금 청구서가 대표적입니다. 그밖에 임대계약서 등도 가능합니다. (Show a California residency document, such as a rental or lease agreement, mortgage bill, utility bill or employment, medical or school document)
- "저는 J-1 VISA인데, 나중에 SSN을 받으면 제출하겠다는 서약서에 서명하고 필기시험을 칠 수 있었습니다. 제 배우자는 J-2 VISA 소지자는 그런 것도 없이 필기시험을 칠 수 있었습니다." (이 분들이 방문한 곳은 San Marcos Rancheros DMV였습니다. DMV에 따라 또는 담당직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어떤 사람은 SSN 나오기 전에 운전면허 시험을 쳤는데, 나중에 운전면허 합격자 정보와 SSN 소지자 정보 간에 매칭이 잘 안되어서 몇달 더 걸렸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J-2 VISA인데, Denial Letter를 발급받아서 제출하고 필기시험을 쳤고, 제 배우자는 J-1 VISA인데 SSN 카드가 나오고 나서 필기시험을 칠 계획입니다." (Case by case ...)
- "저는 J-2 VISA인데, Denial Letter를 발급받지 않았고, 운전면허 신청할 때 Denial Letter 제출을 요구받지 않았고, 합격해서 운전면허증을 잘 받았습니다." (Case by case ...)
- "저는 I-94를 깜빡하고 준비해가지 않았는데, DMV 직원이 그 자리에서 발급받아주었습니다." (아주 운이 좋은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걸 빠뜨려서 DMV 근처에 있는 Fedex에 가서 출력해와서 제출했습니다.)
4. 예약한 날에, 예약한 DMV로 갔습니다.
가서 다시 줄을 서야 하기 때문에 예약한 시험시간보다 최소한 30분, 가급적 1시간 일찍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가 San Diego County에 있는 여러 DMV를 가봤는데, 적어도 처음 필기시험을 치기에는 San Marcos Rancheros DMV가 최고였습니다.
다만 아래의 사진들은 Poway DMV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글을 처음 쓰던 당시에는 아직 San Marcos Rancheros DMV에 대해 제가 몰랐고, Poway DMV에서 찍은 사진들을 활용해서 이 글을 썼습니다.)
- 미국 California 주의 San Diego County에 속한 Poway라는 도시가 있습니다. 발음은 '파웨이'에 가깝습니다.
- 위치는 San Diego 시의 동북쪽입니다. California 주의 차량국(Department of Motor Vehicles, DMV) 사무실 중 하나가 여기에 있습니다.
- 구글 지도에서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건물의 외관 사진을 찍지 않았는데, https://goo.gl/4hd3Za 에서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DMV 건물 입구에 이런 안내문이 붙어 있었습니다. 오후 4시 30분부터는 필기시험을 칠 수 없으니, 협조해 달라는 내용, 그리고 오후 5시까지는 안에 들어와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5. 이미 많은 사람들이 줄 서 있었습니다.
그 줄은 건물 안에서 건물 밖으로 길게 이어졌습니다. 미리 예약(appointment)을 하고 온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줄이 달랐습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예약한 사람들 줄이 훨씬 짧았습니다.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은 예약 여부와 관계 없이 예약한 사람들과 같은 줄을 이용하면 됩니다.
서류가 든 카트가 하나 보이는데, 그 옆에 있는 직원이 있었습니다.이 직원은 줄 서 있는 사람들에게 방문한 목적을 물어보고, 준비물을 갖추었는지 점검하고, 갖추었다면 신청서식을 방문자에게 주며 작성하게 했습니다. 즉 접수대 직원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입니다. (다른 어느 DMV에서는 신청서식을 접수대 직원이 주기도 했습니다.)
※ 이미 SSN이 나왔다면 Card를 가지고 가야 합니다.
- 이 직원은 "당신은 SSN 즉 Social Security Number를 받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 이 질문에 대해 "네."고 대답한 경우에는 "Social Security Card 원본 즉 Hard Copy를 보여주세요."라고 요구했습니다.
- 이 질문에 대해 "받았는데, Card를 안 가지고 왔습니다." 또는 "Card 원본은 없지만 사본이 있습니다."라고 한 사람에 대해, 이 직원은 "지금 돌아가서 챙겨가지고 다시 오세요."고 했습니다.
- 이 질문에 대해 만약 "저는 SSN을 신청했으나, 아직 도착하지 않았습니다."라고 했으면, 그냥 넘어갔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 질문에 대해 "저는 Visa는 있으나, SSN을 받을 수 없는 경우입니다.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에 가서 Denial Letter를 받아왔습니다."라고 하며 관련 서류를 보여준 것으로, 운전면허 시험 신청을 할 수 있었던 경우도 있습니다.
6. 이제 접수대에 도착했습니다.
신청서 작성, 준비물 점검이 끝나고 나면 접수대 직원이 접수번호를 줍니다. DMV 곳곳에는 천장에 모니터 여러 대가 매달려 있고, 거기에 자신의 접수번호가 뜨면, 처리 창구(window)로 가야 합니다.
※ 번호의 구성은 DMV마다 조금씩 다른 듯합니다.
- Poway DMV의 접수번호는 "A123"처럼 알파벳 한 자와 숫자 세 개로 되어 있었습니다.
- 다른 어느 DMV에서는 "AB1234"처럼 알파벳 두 자와 숫자 네 개로 구성되기도 했습니다. 알파벳 두 자는 신청자의 first name과 last name의 머릿글자였고, 숫자는 신청자의 휴대전화번호 끝 네 개였습니다.
7. 처리 창구로 갔습니다.
방송으로도 "Now serving H007 at window number twelve"라는 소리가 나오고, 곳곳의 모니터 화면에도 안내가 떴습니다.
※ 아래는 접수번호가 "H007"인 사람은 12번 창구로 오라는 말입니다.
각 창구에는 창구 번호(windows number)가 붙어 있었습니다. 각 창구에는 지문인식기, 비용 결제용 단말기, 그리고 스캔과 인쇄와 복사가 가능한 복합기가 있었습니다.
창구 직원에게 준비해 간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묻는 말에 답하고, 서명하고, 지문을 대고, 수수료를 내고 나면, 접수증(RECEIPT)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접수증에는 맨 위에 "RECEIPT - NOT A LICENSE OR PERMIT / NOT A VERIFIED IDENTIFICATION"이라고 적혀 있고, 아래에는 "IF THIS APPLICATION IS NOT COMPLETED BY mm-dd-yy, IT WILL BE CANCELLED"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 수수료는 현금(cash), 직불카드(debit card), 또는 수표(check)로만 낼 수 있고, 신용카드(credit card)로는 낼 수 없습니다. (2018년 초에는 수수료가 35달러입니다. 그 전에는 33달러, 그 전에는 31달러였다고 합니다.)
8. 시력검사를 하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창구에서 받은 접수증을 내고, 지문을 대서 본인 확인을 합니다. 시력검사를 하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사진을 찍을 때는 안경을 벗고 찍는 게 원칙인줄 알던 저는 안경을 쓰지 않고 찍었는데, 제 아내는 안경을 쓴 상태로 찍더군요. 혹시나 해서 사진을 찍던 직원에게 안경 쓰고 찍어도 되는지 물어보니 "That's okay."라고 했습니다.
9. 이제 필기시험을 칩니다.
종이가 아니라 터치 스크린 방식이었습니다. 영어, 스페인어, 한국어 등 33개 언어로 시험을 칠 수 있었습니다.
운전지식시험(Knowledge Test) 36문제 중 30문제 이상을 맞추어야 하고, 도로표지판시험(Road Signs Test) 12문제 중 10문제 이상을 맞추어야 통과합니다.
각 문제에 대해 1, 2, 3 중에서 정답을 고르면 됩니다. 제가 겪고 느낀 바로는 "~이 아닌 것은?" 형태는 없고, "~인 것은?" 또는 "다음 중 옳은 것은" 형태만 있었습니다. 문제를 읽고 세 개 중 하나를 고르고, 제출 버튼을 터치하면 됩니다. 정확히 고르면,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잘못 고르면, 이걸 골랐지만 정답은 저거다 하는 식으로 보여주고, 다음 문제로 넘어갑니다.
만약 36문제 중 6개 넘게 틀리면, 문제를 다 푼 후에, 다시 그 자리에서 시험을 칠 수 있습니다. 제가 짐작하기로는 세 번까지 할 수 있습니다.
10.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연수허가증을 받습니다.
터치스크린이 모여 있는 시험장소 옆에 "CORRECTIONS"라는 창구가 있습니다. 여기에 가서 접수증을 보여주면, 연수허가증(INSTRUCTION PERMIT)을 발급해 줍니다.
연수허가증에는 유효기간은 1년인데,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PERMITS DRIVING ONLY. NOT FOR ID PURPOSES.
....YOU MUST BE ACCOMPANIED BY A CALIF. LICENSED DRIVER AGE 18 OR OVER WHO HAS A NON-PROBATIONARY LICENSE VALID FOR THE VEHICLE BEING DRIVEN. THIS PERSON MUST RIDE IN A POSITION TO INSTRUCT YOU AND TO CONTROL THE VEHICLE IF NECESSARY |
이 내용은 제가 2018년 상반기에 미국 California 주의 San Diego에서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시험 방식, 절차, 수수료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기억한 것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틀린 부분을 발견하면 수시로 고치겠습니다만, 업데이트에 자신은 없습니다.)
|
(California 주 정부는 여러 언어로 운전자 안내서를 제공합니다.) |
안녕하세요. 혹시 그냥 준비물만 챙겨서 (예약하지않고) 가서 기다려서 쳐도되는건가요? 다름이 아니라 appointment systm에서 office visit appointment가 되지않아서요.
답글삭제제가 미국에 있던 2018-2019년에는 예약하지 않고 가서 기다려도 시험을 칠 수 있었습니다. 몇시간은 기다려야 했습니다만.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