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사민원24 서비스를 통해 재외국민 등록과 변경,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발급을 온라인으로
다음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San Diego에서 살면서 영사 서비스를 이용한 것에 관한 글들입니다. |
샌디에고에서 가장 가까운 영사관은 LA총영사관입니다. LA까지 가지 않고도 매달 한번 샌디에고로 오는 순회영사 서비스(Circuit Consular Service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9개월 전에 '샌디에고 순회영사'에 관한 글을 이 블로그에 썼습니다. 며칠 전에는 '재외국민등록부 등본'을 발급받기 위해 순회영사를 만나고 왔습니다. LA까지 안 가도 되니 무척 편하다고 느꼈습니다만, 온라인 발급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나 하고 검색해 보니, 외교부의 '영사민원24'라는 서비스가 2019년 4월 23일에 시작했습니다. 아직 한달도 안 되었습니다. 이 사실을 일주일 전에 알았으면, 며칠 전에 순회영사 만나러 갈 필요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글로 정리합니다. 이 글은 2019년 5월 중순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고, 앞으로 서비스가 더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므로, 정확한 내용은 영사민원24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영사민원24 URL은 https://consul.mofa.go.kr 입니다.
- 저는 Windows 노트북에서 Chrome 웹브라우저로 접속했는데, 아래는 로그인한 후의 첫화면입니다.
2. 로그인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 왼쪽에서 '회원가입'을 누르신 후에 전자우편(email) 주소를 아이디로 해서 가입한 후에 로그인하셔도 되고,
- 오른쪽에서 회원가입하지 않고도 '비회원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3. 재외국민등록부등본을 온라인 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인쇄할 용지를 Letter지와 A4지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 용지 크기에 관해 궁금하시면, 제 블로그에 있는 글 'A4, B4, Letter 등 용지 크기'라는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4. 재외국민등록부등본 내용을 확인하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 민원24나 정부24 서비스와 비슷하게, 먼저 모니터 화면에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 그런데 'Print Screen 키를 눌러서 화면을 단순 캡처'를 하면 문서 내용은 빈 공간으로 나옵니다. 아래 이미지는 제가 모니터 화면을 스마트폰으로 사진찍은 후에 문서 부분(아래에서 옅은 파란색)을 골라서 화면 캡처에 합성한 것입니다.
- 교부 신청한 재외국민등록부등본을 USB 등 케이블로 연결된 프린터에서는 출력할 수 있으나, 정부24와 달리 Wifi로 연결된 프린터를 공유프린터로 보고 보안을 이유로 인쇄가 안되도록 제한한 듯합니다.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5. 지금 즉 2019년 5월 중순 기준으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세가지입니다.
- '재외국민등록신청, 재외국민등록 변경·이동 신고, 재외국민등록부 등본 교수 신청' 세가지이고, 나머지는 방문해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것은 '영사민원24 Home > 민원안내 > 영사 민원사무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앞으로 온라인 사무가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